블로그 상위노출은 블로그마케팅의 핵심! 마케팅 글쓰기를 잘해야 한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인터넷으로 검색하시는 블로그 상위노출.
즉, 관련도 높은 글쓰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많은 카더라 소문들이 상당히 많지만,
요즘 블로그의 화두되는 키워드는 바로 이겁니다.

“Quality”

영화도 화질좋은 영화를 찾듯이.
블로그도 이젠 퀄리티가 좋은 글.
정리가 잘된 글을 찾습니다.

 

이 시간에도 자신의 업체를 위한 홍보글.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광고글들이 넘쳐납니다.
난 그런 광고글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니었는지,
이 글을 통해서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정확도 ☞ 관련도 ?

네이버에서는 정확도 라는 말을 썼었는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관련도라는 것으로 우리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배경에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우선 알고리즘의 변화입니다.
제작년만 하더라도 우리는 ‘리브라’ 라는 이름을 쉽게 접했을겁니다.

리브라 알고리즘은 소위 홍보성 없이 글을 깨끗히 쓰는 블로거가 글의 품질이 높을 것이다.
라는 판단 하에 상위노출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처음 게시글이 써진 그 시점부터 블로그 지수가 천천히 매겨지고,
45일에서 50일 정도 광고성 없는 깨끗한 글을 써주면 어느 분야나 관계없이 상위노출이 되었습니다.

업체들은 마치 그것을 악용하다시피 했고, 정석 포스팅을 했었던 많은 블로거들의 이탈현상과
보상조차 할 수 없는 막대한 피해까지 입게 되면서 네이버는 변화를 시작합니다.

 

“마케팅을 할 것이면 파워링크, 파워컨텐츠를 달아라.
그 이외의 광고적인 요소는 우리가 다 차단하겠다.” 라는 식으로 변화를 예고하더니
CREATOR RANK 라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서서히 패치되기 시작합니다.

 

CREATOR RANK, 줄여서 씨랭크라고 합니다.
다양한 주제를 포스팅하는 블로거가 아닌,
한 주제로만 꾸준하게 포스팅하는 블로거를 상위노출 시켜주겠다는 방식입니다.

또한, 홍보성의 글도 그 분야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노출하면서 진행하면 괜찮다고 공지를 합니다.

 

그러더니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이 되어있는 블로거 중 광고의 빈도가 높은 블로거들부터
하나둘씩 검색창에서 정리해나가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공정위 권고사항에서 문제가 된 블로거들을 블라인드 처리하기에 이릅니다.
또한, 저급링크(CPA,CPC,CPI) 들도 서서히 단속을 시작하여 검색에서 최대한 제외시키기에 이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저품질의 노예가 되어 블로그를 옮기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그러나 퀄리티가 바뀌지 않으니, 문제점을 모르면 같은 현상들이 반복되는 것이지요.

 

‘관련도가 높다’ 라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1. 검색한 키워드와 비슷한 연관키워드들이 여러번 포스팅된 블로그이다.
2. 검색한 키워드가 제일 적합하게 본문이 구성되어 있다.
3. 검색한 키워드와 같은 분야로 구성된 블로그이다.

 

예전만 해도 거의 2번이 주 중심이었습니다.
제일 적합하게 본문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 최우선이었죠.
지금은 이 3가지를 다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1번의 경우에도 상위노출이 유리하고,
3번의 경우에도 상위노출이 유리하게 적용되었기 때문이죠.

 

 

자동차 이야기 #1이라는 블로그의 경우는 1번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외식창업 블로그는 3번에 해당됩니다.

 

광진구청 공식 블로그의 경우 2번에 해당됩니다.

 

이런 블로그들을 보며 내 글이 이 블로그 들과 비슷하게 패턴을
가져야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이 관련도를 판단하는 기준을 보시면 간단하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1. 글의 길이가 어느정도 있는지?
2. 사진은 올바른 사진을 사용하고 있는지?
3. 메인키워드가 본문에 잘 녹아 있는지?

 

1번의 경우 글의 길이는 1000자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계속적으로 블로그를 돌리며 실험을 해본 결과 1000자가 넘었을 때 검색이 제일 잘되더군요.
1000자가 무작위로 반복된게 아닌 메인키워드에 대한 세부 내용들로 정형화되어 구성되어 있을 때
더욱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2번의 경우 네이버 자체적으로 올바른 사진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사진이 생성된 시간이 기록되어 있는지.
두 번째는 사진을 찍은 렌즈명이 기록되어 있는지.
세 번째는 사진을 찍은 기기제조원이 어디인지를 봅니다.

 

이 것들을 보는 이유는 캡쳐이미지를 최대한 걸러내기 위해서인데,
캡쳐이미지가 많은 게시글일수록 게시글지수가 내려가게 됩니다.

 

네이버가 블로그지수에서 게시글지수로 세분화되었고,
블로그의 지수는 오직 활동지수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웃활동(공감, 댓글)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이미지 알고리즘이 대폭 강화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현재는 약간의 회전을 준 유사이미지나 흑백으로 색을 바꾸거나
색을 변조한 이미지는 올바른 사진으로 판단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최대한 안쓰시는 방향으로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

 

3번의 경우는 현재 제목에 쓰여있는 키워드가 본문에 잘 녹아들어있냐를 판단하는 것인데요.
무단반복으로 따로 놀거나, 혹은 해시태그가 본문안에서 돈다던지 하면 악성 게시글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제외되거나 5페이지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2. 관련도 높은 글쓰기?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 무엇보다 세세한 포스팅이 중요합니다.
▷ 내 블로그는 어느 정보를 전달하는지 이름을 바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몸짱엄마의 건강챙기기
성공창업의 열쇠
▷ 최대한 한 분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2-1. 기존 에디터의 관련도 높은 글쓰기.

스마트 에디터가 어려워서 기존 에디터를 쓰고 계시는 분은 스마트 에디터보다 기존 에디터가 상위노출이 더 쉽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다만 모바일에서의 가독성이 현저히 떨어져서 모바일 중심으로 게시글을 쓰는게 무엇보다 유리하다는 점이 관건입니다.

제목과 첫 문단을 서로 비슷한 키워드로 구성하되, 완벽하게 같으면 후에 저품질 원인이 됩니다.

 

기존에디터에서는 meta tag 라는 것이 작동하기 때문에 검색은 더 수월하게 되나, 스마트에디터같은 가독성은 보여주지 못합니다.

기존에디터에서 가독성을 좋게 하려면?
1. 그림은 가로길이 450px
2. 글자는 5줄 이하로 유지.
3. 글자의 한 줄 길이는 가로길이를 넘지 않게 작업.
4. 가운데 정렬

 

 

글의 길이는 4줄 1문단 기준으로 10문단 정도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형태는 사진-글-사진-글의 형태로 작성해주시면 검색반영에 더욱더 좋은 효과를 줍니다.

글과 사진으로 상위노출이 잘 안되는 강력한 키워드라면 동영상이라는 틈새시장을 넣어주면 됩니다.
기존 에디터에서는 3개 이상 올렸을 때 적용이 제일 잘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너무 짧거나 배경음악이 없는 동영상을 넣으면 추후에 저품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
스팸필터는 항시 우리를 감시하고 있기 때문에..ㅎ

 

이전 글에서는 오산역맛집이라는 메인키워드가 있지요? ㅎ
이 글을 본문에서 9번 이내로 반복해서 본문에서 스며들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주제 설정과 태그는 굳이 넣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제목으로 메타태그가 돕니다.

 

2-2. 스마트 에디터의 관련도 높은 글쓰기.

스마트에디터의 장점은 가독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네이버가 밀고 있는 에디터여서 개인적으로는 기존에디터보다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녀석이라고 보여집니다만, 아직까지는 기존에디터보다는 검색에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관련도를 높힐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제목은 최대한 간결하게.
ex) 오산삼겹살 삼구상회
2) 제목을 넣을시에는 특문을 최대한 빼고 넣기.
3) 태그는 검색되고자 하는 메인 키워드만
ex) 오산삼겹살 삼구상회 -> #오산삼겹살
4) 사진은 해상도 3000 이상으로 넣기.
스마트에디터에서는 해상도가 3000까지 지원되므로, 해상도가 큰 그림일수록 이미지검색탭에서 상위노출이 이루어짐.
5) 동영상은 추가하면 모바일통검에서 동영상영역에 노출될 수 있음.

 

간단하게 동영상 만드는 방법
-> 알씨를 설치하면 그림으로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관련도 높은 블로그로 키우기.

관련도 높은 블로그로 키우려면 우선 글 분류가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필요할때마다 볼 수 있도록 카테고리 분류를 잘 해놓으시고요.

 

블로그의 품질 지수가 최종적으로 이웃활동에서 결정됨으로 게시글은 1일 1포스팅을 필수적으로 하시되, 내 이웃들은 하루에 최대한 많이 들리면서 공감과 댓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댓글을 잘 쓰시면 좋은 점은 “이 사람과 서로이웃하고 싶어” 라는 욕구가 강하게 오기 때문에 서로이웃을 빨리 늘리실 수 있는 좋은 솔루션이 됩니다.

 

오늘도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알찬하루 보내시는 날이 되길 기원하면서~!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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